728x90
728x90

대한민국이 빈대 때문에 비상입니다. 제가 한동안 미국에서 살 때 빈대의 중요성과 물렸을 때의 경험들을 많이 들었던 터라 여행을 갔을 때 숙박 시 호텔이나 가방에 묻어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했던 기억이 생각이 납니다. 저는 매트리스 사용 시 빈대 방지 커버를 모든 침대에 사용했고 지금도 현재 사용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빈대 예방 및 퇴치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 최고 서식지 

 

실내 곤충의 일종인 빈대는 따뜻한 환경에서 왕성하게 서식한합니다. 흡혈하지 않고도 70일에서 150일까지 생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빈대는 집 안의 여러 가구 중에서도 침대 매트리스나 프레임, 소파, 책장 등에 주로 삽니다. 어느 정도 개체군을 형성하면 침대 주변에 서식하고 있다가 이른 새벽녘쯤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다시 서식처에 숨어 삽니다. 빈대의 또 다른 특징은 부산물이나 배설물과 같은 흔적을 남긴다는 점이며 노린내 또는 곰팡이 냄새를 풍기기도 한다.

 

빈대예방

빈대 예방 

 

빈대를 예방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법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중고품이 있다면 꼭 먼저 꼼꼼하게 살펴 보세요~

  • 만일 여러분이 중고 가구, 매트리스, 또는 옷을 집으로 가지고 들어간다면, 그것들을 안으로 가져오기 전에 침대 벌레의 흔적이 있는지 조심스럽게 검사하세요.

케이스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

  • 침대 벌레를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이 방법은 10년 정도 현재 계속하고 있습니다. 효과가 생각보다 미국에서도 좋았고 한국에서도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 케이스는 침대 벌레가 들어가거나 빠져나가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장벽을 만들어 주어 예방 가능합니다.

잡동사니 줄이기

  • 빈대벌레는 어수선한 환경에서 잘 자라므로, 생활공간을 정돈하고 잡동사니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것은 감염을 더 쉽게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정기적인 진공청소기

  • 가구와 매트리스의 갈라진 틈, 틈, 솔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정기적으로 집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진공청소기 봉투를 집 밖의 밀폐된 비닐봉지에 버려야 합니다.

틈과 틈을 막으세요

  • 벽, 기판, 그리고 파이프 주변에 있는 틈, 틈, 혹은 구멍을 막으셔야 해요. 벌레들은 이 공간들 안에 숨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막는 것은 해충들이 자리를 잡기 더 어렵게 만듭니다.

 

여행할 때 주의하세요

  • 정착하기 전에 호텔 방에서 벌레의 흔적을 검사하셔야 해요. 짐을 바닥에 떨어뜨려 놓고 가능할 때 짐꽂이를 사용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여행 가방을 세탁소에 직접 풀고 뜨거운 불에서 옷을 세탁해야 합니다.

 

자신 스스로 빈대가 어떻게 생겼는지 감염 징후는 어떤지 알아야 합니다.

  • 작은 적갈색 벌레, 작은 흰 알, 그리고 작은 검은 대변 반점과 같은 빈대 감염의 징후에 대해 알아야 발견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통제를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열처리를 해주세요.  

  •  침구, 옷 그리고 다른 들끓는 물건들을 뜨거운 불에서 씻고 말리면 벌레와 알을 죽일 수 있습니다. 또한 벌레를 없애기 위해 가구와 다른 표면에 건조 증기 청소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95 °C이상 건조 증기가 나오는 청소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습기가 생기면 각종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으므로 ‘건조 증기’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검사 기간에 맡겨 적절한 처치 해 주세요. 

 

  • 침구충해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방제서비스를 고용하여 정밀검사와 적절한 처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를 예방하는 것은 지속적인 과정이며,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감염이 의심된다면, 문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즉시 병원을 가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만약, 빈대에 물렸다면..

 

빈대에 물렸을 때 흔히 겪는 증상은 가려움입니다. 심한 경우엔 빈혈과 고열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옷이나 이불로 감싸지 않은 노출 부위인 팔다리, 발, 얼굴이나 목 등에 빈대 물림이 흔히 나타나며 빈대는 여러 마리가 떼를 지어 피부에 달라붙어 많은 양을 흡혈하기 때문에 빈혈과 고열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극심한 가려움으로 과하게 긁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빈대에 물렸다면 가장 먼저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고 온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 생긴 경우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728x90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