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코로나의 유행 이후 물가가 상승하면서 외식 메뉴 가격도 많이 올랐습니다. 점심을 항상 나가서 먹어야 하는 직장인들의 지갑 사정이 얇아지자 런치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습니다.  런치플레이션의 정의,  현황 그리고 가성비 좋은 도시락이나 간식들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런치플레이션 정의

2022년 5월 24일 미국 CNN은 '위드 코로나'로 직장인들이 사무실에 복귀하면서 런치플레이션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국 또한 외식 메뉴 가격이 최근 올라 직장인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런치플레이션점심을 뜻하는 런치(Lunch)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소비자물가가 높아지면서 직장인들의 지갑 사정이 얇아지자 점심값 지출 등이 늘어난 상황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이로 인해 직접 도시락을 싸 오거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뉴를 선택해 지출을 줄이는 직장인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최근엔 우유, 햄버거 등의 가격이 인상되며 밀크플레이션, 버거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런치플레이션 현황

6월 6일 한국소비자원 가격 정보 사이트 참가격에 따르면 서울 기준 2022년 5월 짜장면의 평균 가격은 6223원으로 전년 5월(5385원)보다 15.56% 올랐다고 발표했습니다. 김치찌개백반 역시 7000원대로 오른 지 오래전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 직장인들은 도시락을 직접 싸 오거나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밀과 같은 곡물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향후 밥상 물가도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KB국민카드, 데이터로 본 직장인 점심시간 자료를 보면 서울 5개 업무지구의 직장인 점심 매출 비교한 결과 월평균 약 23만9000, 21건 결제가 되었고 4년 새 월평균 이용금액 17% 증가하였으며 건당 이용액 최고는 광화문 1만 6000원 샐러드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과 비교하면 한 달 금액과 건당 이용금액 모두 증가했고, 음식점의 이용금액 비중은 소폭 줄어든 반면 커피 등 음료와 편의점 업종의 이용금액 비중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1~5월 점심시간에 음식점, 커피/음료, 편의점에서 직장인이 사용한 1인당 월평균 이용금액은 4년 전 같은 기간 대비 17%(약 3만 5000원) 늘었고, 건당 이용금액도 13%(약 1300원)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 편의점 메뉴

가성비 좋은 편의점 도시락 인기

편의점은 혜자로운 도시락, 김밥 메뉴들의 증가와 더불어 인기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 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블루 25, 포시즌마트, 로그인, 365 플러스, 베스트올, 하프타임,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서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도시락 매출이 29.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김밥(23.6%) 삼각김밥(21.6%) 샐러드(13.3%) 샌드위치(9.8%) 햄버거(2.1%) 순이었습니다. 물가가 치솟으면서 점심 식비에 대한 부담으로 도시락 김밥 수요가 늘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 특히 CU에서 지난 3월 출시한 '백종원 제육 한판 도시락(4500원)'은 6일만에 누적 판매량 50만 개를 넘어서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GS25 '김혜자 도시락'도 출시 두 달 만에 400만 개를 넘어서며 높은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은 대부분 4000~5000원 대지만 할인 이벤트를 잘 활용하면 2000원에도 구매할 수 있어 알뜰족에게 인기 품목입니다.

6년 만에 재출시된 GS25의 ‘혜자로운 집밥 오징어불고기’과 ‘혜자 로운 집밥 제육볶음’ 2종은 3월 기준 GS25 도시락 매출 순위에서도 나란히 1·2위를 기록을 했었습니다. 2010년 처음 출시됐던 김혜자 도시락은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구성을 뜻하는 ‘혜자스럽다’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2017년까지 약 2억 6000만 개가 팔려나갔던 제품입니다. 편의점 도시락 열풍을 이끌었던 김혜자 도시락이 다시 시장에 등장한 것은 최근 고물가가 이어지며 가성비 도시락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정가 5500원인 이번 김혜자 도시락도 각종 할인을 적용하면 3250원까지 가격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CU가 백 대표와 협업해 선보인 ‘백종원 트리플 도시락’ 역시 출시 이후 뀨준히 판매되며 김혜자 도시락 못지않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도시락을 포함한 삼각김밥, 김밥, 햄버거 등 전체 '백종원 트리플 시리즈'도 약 65만 개 판매됐다고 합니다. 푸짐한 양을 위해 메인 재료를 세 가지씩 활용했다는 점을 내세워 '트리플'이라고 이름 지은 백종원 트리플 시리즈는 대표 상품인 트리플 고기 정식 도시락을 포함해 트리플 머시룸 버거, 트리플 치즈 파스타 등 모든 제품을 5000원 안팎으로 구성해 부담을 낮췄습니다. 이마트24도 지난달 3900원·42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선보인 '39 도시락'과 '42 도시락'이 도시락 카테고리 매출 1·2위를 다투며 흥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24의 도시락 매출은 39도 시락이 호응을 얻으며 출시일인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4일간 직전 달 대비 29% 증가했습니다.도시락 전문업체 한솥은 5월 1~15일 단체 도시락 주문량이 전년동기대비 약 35%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전체 도시락 주문량도 전년대비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솥은 전체 메뉴 중 60%가 6000원 미만으로, 특히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인기가 좋습니다. 4월 1~15일 점심시간대(오전 11시~오후 2시) 판매된 도시락 제품 중 1위에서 5위까지 평균 가격은 5080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3700원인 치킨마요 도시락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도시락은 올해 1~5월 단체도시락(500개 이상) 주문 증가율은 전년보다 287% 증가했습니다. 원할머니 보쌈족발도 이 기간 단체 도시락 판매율이 전년동기대비 약 155% 증가했습니다. 이는 2021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238% 증가한 것으로 최근 3년 사이 최대치입니다.

편의점 도시락
한솥도시락의 인기 메뉴 치킨마요

 

원할머니 보쌈족발이 새롭게 선보이는 도시락은 맛과 양은 채우고 가격 부담은 덜어낸 ‘알찬 도시락’이다. ‘알찬제육도시락’과 ‘알찬광릉식불고기도시락’ 2종(각각 7800원)으로 선보인다.
본도시락 메뉴

728x90
728x90

+ Recent posts